2019년 춘천교대 정시면접 기출문제 > 교대별 기출문제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교대별 기출문제

  • Home
  • 자료실
  • 교대별 기출문제

기출문제를 통해 2019년 면접 예상문제와 출제패턴을 읽어보자

2019년 춘천교대 정시면접 기출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1,319회 작성일 19-12-27 21:02

본문

2019년 춘천교대 정시면접 기출문제


공통 / 정시-교직적성()

노현샘 조언 : 시청각 자료가 아이들에게 미치는 경향으로 기본 특성을 묻는 주제.

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학급에서 30등 하는 노현이에게 학습의 흥미와 성취도를 높여줄 수 있는 방안과 묻는 답이 같죠?

제시문

다음은 초등교사의 유투버(youtuber) 활동과 수업에서의 유튜브 콘텐츠 활용에 대한 김 교사와 이 교사의 견해이다. 이를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김 교사: 교사는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 먼저 적응하면서 학생들을 끌어 주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유튜브는 이미 초등학생들의 생활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유튜버로 활동하고 있는 초등학생도 많다. 이런 상황에서 교사가 스스로 유튜버가 되어 1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장려해야 할 일이다. 또한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유튜브 콘텐츠는 학교 현장에서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이 교사: 근래에 교육용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명분으로 유튜버로 활동하는 교사가 많다. 그러나 유튜브는 익명성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유튜브 콘텐츠에 대한 검증 시스템도 확립되어 있지 않다. 이런 현실에서 교사가 유튜브 제작에 참여하는 것은 부적절하다. 또한 무분별한 유튜브 콘텐츠 활용은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교사는 유튜브 콘텐츠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활용해야 한다.

문제 1. ‘초등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대한 김 교사와 이 교사의 생각을 비교하며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

문제 2. 초등학교 교실에서 유튜브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말해 보세요.

1)출제의도

최근 유튜브와 같은 1인 미디어 채널을 운영하는 교사가 늘고 있으며 그 콘텐츠를 교실 수업에 활용하는 경우도 많다. 이 문제는 교사의 유튜버 활동교실에서의 유튜브 콘텐츠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근거를 들어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하였다.

김 교사와 이 교사는 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대해서는 서로 반대되는 입장을 취하는 반면, 교실에서의 유튜브 콘텐츠 활용 자체에 대해서는 두 교사 모두 동의하고 있다.

[문항 1]은 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대한 김 교사와 이 교사의 견해를 비교하면서 이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타당한 근거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며, [문항 2]는 초등학교 수업에서 유튜브 콘텐츠가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사례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다.

 

채점기준

두 교사의 견해의 차이를 정확히 이해하였는가?

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타당한 이유나 근거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였는가?

 

예시답안

[문항 1] 초등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대한 견해

<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찬성하는 경우>

- 교육적 콘텐츠를 제작하는 유튜버로 활동하는 경우에는 불특정 다수의 학생들에게 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사회적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 유튜버 활동을 통해 교사 개인의 경험 및 사고의 폭을 넓힘으로서, 교수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학생들에게 1인 미디어의 제작 환경 및 방법에 대한 실제적인 가르침을 줄 수 있다.

 

<교사의 유튜버 활동에 반대하는 경우>

- 콘텐츠 제작에 시간과 에너지가 소모되어 현장 교육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 지나친 수익성을 목표로 하는 경우 콘텐츠의 질을 보장할 수 없다.

- 콘텐츠의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

 

[문항2] 초등학교 교실에서 유튜브 콘텐츠의 활용 사례

- 교과 내용과 연계된 영상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생의 동기 및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다.

- 학습자의 수준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므로 수준별 학습에 유용하다,

- 체육, 예술, 과학 실험 등에서 시범 보이기를 손쉽게 할 수 있다.

- 간단한 개념 설명을 포함한 콘텐츠를 활용하여 거꾸로 교실(Flipped Learning)을 실현할 수 있다,

- 온라인 영상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교실에서 혼합형 학습(Blended Learning)을 할 수 있다,

- 유튜브 콘텐츠의 댓글 장치를 활용하여 학생들과 실시간 소통 및 토론을 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전형 공통 / 정시-교직인성()

노현샘 조언 : 1. 솔선수험, 지행합일, 소통과 공감 이후 교육멘토에서 활용한 사례까지

                  2. 소수의 의견도 존중, 역지사지+다양성 존중까지

제시문

[교직 인성문제 ()]

[질문1]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인물을 소개하고, 그 사람이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해 보세요.

[질문2] 의사 결정 과정에서 다수의 의견과 자신의 의견이 달랐던 경험을 소개하고, 그 경우 어떻게 대처했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말해 보세요.

1)출제의도

면접 질문별 응답 내용을 통해 수험생이 바람직한 교직 인성(책임/성실, 배려/존중, 협동/참여)을 갖추었는지, 그리고 수험생이 자신의 경험을 진정성 있게 표현하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채점기준

인성 관련 평가 요소(: 책임/성실, 배려/존중, 협동/참여)가 깊이 있게 행동 사례에 반영되어 있는지를 판단하여 평가한다.

 

예시답안

학교생활을 하는 가운데 직접 경험하였던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한 답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사명 노현아카데미 주소 광주광역시 동구 필문대로 218번길 2-15
사업자 등록번호 201-29-92778 대표 노관호 전화 070-8779-0770
통신판매업신고번호 2018-광주동구-0277호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노관호 개인정보처리방침 Copyright © 2001-2018 노현아카데미.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070-8779-0770

월-금 am 10:00 - pm 05:00
점심시간 : am 12:00 - pm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