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춘천교대 수시면접 문제 및 예시답안(이처럼 답변했으면 합격!!)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1,744회 작성일 20-12-11 11:33본문
2021년 춘천교대 수시면접 문제 및 예시답안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으로 전면적인 온라인 원격 수업이 수 개월간 지속되면서, 학력 격차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대두되었다.
한 기관에서 전국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학력 격차 문제가 심각하다고 응답한 교사가 약 80% 가까이 되었고 초등학교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가정 배경이나 교육환경 등의 영향에 따라 발생하는 학력 격차의 문제는 지속해서 제기되어 왔지만, 온라인 교육 상황이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심회시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음 두 문항에 모두 답하세요.
(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한 원격 수업이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가져 오는 이유를 말해보세요.
(2) 원격 교육으로 인한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말해보세요.
①네 첫 번째 질문에 답변드리겠습니다.
②코로나-19의 전염성이 높아 오프라인 수업이 어려워서 현재 온라인 원격수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③원격수업이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가져오는 원인을 2가지 측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학습적인 측면에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산층 이상 가정에서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들의 경우 부모님께서 조력자의 역할을 통해 온라인수업도 원만히 진행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애인학생 및 기초학력이 부족하고 한부모 가정, 조손가정, 저소득 가정, 맞벌이 가정 등 취약계층 자녀들의 경우 온라인학습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이는 학생들간 교육격차가 더욱 심화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④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⑤원격수업
코로나 정의, 원격수업 특성, 아이들 특성, 전인교육, 불평등과 학력격차 이유
원격교육 장점, 교사역할(교사는 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학습을 실시할 수 있도록 역량을 길르고 학생들도 온라인 학습자로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인식의 전환과 인프라 구축이 뒤따라야 한다), 불평등 및 학력 격차 해소방안(학생들이 오전에는 교실에서 교사와 에듀테크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하고, 오후에는 동아리 활동 혹은 지역사회의 기관에서 프로젝트와 체험활동을 하면서 삶과 직업세계를 배워 가도록 오프라인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
두 번째 문제는 전인교육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등학생들의 경우 지식교육 이외 전인적인 측면의 교육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학습은 전인적인 교육을 진행하기 어려운 점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