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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으로 전면적인 온라인 원격 수업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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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288회 작성일 21-11-19 1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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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으로 전면적인 온라인 원격 수업의 장단점


제시문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으로 전면적인 온라인 원격 수업이 수 개월간 지속되면서, 학력 격차 문제가 새로운 이슈로 대두되었다. 한 기관에서 전국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학력 격차 문제가 심각하다고 응답한 교사가 약 80% 가까이 되었고 초등학교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가정 배경이나 교육환경 등의 영향에 따라 발생하는 학력 격차의 문제는 지속해서 제기되어 왔지만, 온라인 교육 상황이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심회시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다음 두 문항에 모두 답하세요.

(1)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한 원격 수업이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가져 오는 이유를 말해보세요.

(2) 원격 교육으로 인한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말해보세요.


1) 출제 의도 및 해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확산으로 인한 온라인 원격 교육 경험을 통해 교사

와 학생 모두 새로운 가능성을 인식하였지만 이에 따른 부작용 또한 나타나고 있

다. 이러한 교육 현상과 문제에 대해 지원자가 문제의식을 느끼고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하였다. 전면적인 원격 수업으로 인한 학력 격차와 교육 불평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이의 해결 방안이 요구되고 있다. 문항 (1)은 이러한 현상의 원인에 대한 질문이

고, 문항 (2)는 해결 방안에 대한 질문이다.


2) 예시답안

문항 (1)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의 원인

- 가정에 따라 IT 기기의 구비 정도가 다르다.

- 초등학생은 아직 IT 활용에 서툴고 부모의 도움 여부에 따라 학습 참여도가 달라진다.

- 자기 주도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은 방치될 수 있다.

- 협력학습을 통한 동기유발이 어렵다.

- 도움이 필요한 학생이 교사로부터 적시에, 적절한 지원을 받기 어렵다.


문항 (2) 교육 불평등과 학력 격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 적절한 방역을 유지하며 대면 수업을 확대한다.

-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강화한다.

- 온라인 수업에 적합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학습 환경을 개선한다.

- 지역 사회, 학교에서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IT 기기들을 구비하고 제공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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