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 대회의 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540회 작성일 21-11-19 11:05본문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 대회의 장단점
제시문
다음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 대회’에 관한 기사의 주요 내용이다.
00교육청이 30여 년간 운영했던 초등학생 대상 경쟁 대회 3개가 올해를 끝으로 사라지게 됐다. 00교육청은 교육감 배 수영대회를 비롯해, 학생탐구발표대회와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등 참가자가 많은 대회도 초등 부분을 없애기로 했다.
00교육청 관계자는 ‘아직 어린 초등학생들에게 지나친 경쟁을 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경쟁을 위주로 하는 몇몇 대회들을 폐지하기로 했다. 수영대회나 과학경진대회도 등수를 매기므로 교육적이지 않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교육 관계자는 ‘단순히 등수를 매긴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보아서는 안 된다. 대회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동기를 유발하는 것과 같은 교육적 효과도 있다. 사소한 부작용들은 보완하고 개선하면 된다.’라고 말했다.
1. 초등학생 대상 경쟁 대회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각각 2가지 이상 제시해 보세요.
2. 경쟁 대회의 역기능을 최소화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세요.
출제 의도 및 해설
학교 안팎에서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경쟁 대회들이 개최된다. 이러한 경쟁 대회는 학생들의 삶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친다.
교육적 측면에서 볼 때 경쟁 대회는 순기능과 역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따라서 지원자가 이러한 상황에 대해 문제의식을 갖고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 문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경쟁 대회에 대한 서로 다른 의견을 드러내고 있다.
[문항1]은 지원자가 경쟁 대회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설명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고,
[문항2]는 지원자가 경쟁 대회의 역기능을 최소화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다.
채점 기준
하위문항 | 채점 기준 | 배점 |
1 | 초등학생 대상 경쟁 대회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각각 2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60~30 |
2 | 경쟁 대회의 역기능을 최소화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예시답안
[문항 1]
★경쟁대회의 순기능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목표 달성을 통해 자신감,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성취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과제 집중력과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대회 준비 과정에서 학생 간, 교사․학생 간 교육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잠재된 능력을 개발하거나 경험을 확장시키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자신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경쟁 대회의 역기능
⚫경쟁에서 낙오되는 학생의 자신감이나 자존감을 저하시킬 수 있다.
⚫타인을 경쟁 상대로 인식하게 하고, 지나치면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준비 비용이 과다한 일부 경쟁 대회의 경우 참가하지 못하는 학생들의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
⚫사교육을 부추기는 위화감을 조성할 수 있다.
⚫일부 경쟁 대회는 획일적인 평가 기준으로 인해 자유롭게 창의적인 사고를 저해한다.
⚫교사의 업무를 과정하게 하여 학생들의 지도를 소홀하게 할 소지가 있다.
[문항2]
경쟁 대회의 역기능 | 최소화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방법 |
⚫낙오되는 경우 자신감이나 자존감 저하 | ⚫수상자 수를 늘려 낙오자 수를 줄인다. ⚫수상 종류를 확대하여 다양한 학생들이 고루 상을 받게 한다. |
⚫경쟁의식으로 인한 갈등 야기 | ⚫협동심을 배양할 수 있도록 개인보다 팀으로 출전하는 대회를 많이 만든다. ⚫우열을 가르는 방식 대신 경험을 쌓거나 목표에 도달했는가를 평가하는 방식으로 개선한다. |
과다한 준비 비용으로 인해 참가하지 못한 학생들의 사기 저하 ⚫사교육 조장 | ⚫공교육에서 대회 준비를 도와줄 수 있는 강좌를 개설하거나 준비 비용을 보조해 준다.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정보나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자유롭고 창의적인 사고 저해 | ⚫자율성,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다양한 평가 기준을 개발한다. ⚫다양한 영역의 경쟁 대회를 더 많이 개발해 학생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준다. |
⚫교사 업무 과중으로 인한 부작용 | ⚫방과 후 교사, 외부 강사 등 대체 인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