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필고사의 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675회 작성일 21-11-19 11:09본문
지필고사의 장단점
다음은 최근 중-고등학교에서의 평가 방식의 변화에 관한 글이다.
최근 중-고등학교의 평가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예를 들어 경기도 중학교에서는 2017년부터 1학년 1년간 지필 고사의 폐지를 추진해 오고 있다. 또한 서울시 중학교에서는 2020년 5개 교과목(국어,영어,수학,과학) 중 최소 1과목 이상에서 지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을 폐지하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정기 고사 중 서술형·논술형 문항 비율을 확대할 방침이다. 교육계 안팎에는 이러한 평가 방식의 변화에 대해 찬성하는 목소리와 우려하는 목소리가 공존하고 있다.
1.‘자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 폐지 및 서술형·논술형 평가 확대’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각각 2가지 이상 제시해 주세요.
2. ‘자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 폐지 및 서술형·논술형 평가 확대’의 역기능을 보완하거나 최소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해 보세요.
3. 출제 의도 및 해설
최근 중·고등학교에서는 지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을 점차적으로 축소하고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확대하는 추세에 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의 변화를 순기능과 더불어 역기능을 지니고 있다. 이 문제는 지원자가 평가 방식 변화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파악하고, 역기능을 보완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 문제는 지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 폐지 및 서술형·논술형 평가 확대에 관한 것이다. [문항 1] 은 이러한 평가 방식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제시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고, [문항 2] 는 역기능을 보완하거나 ,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이다.
5. 채점기준
하위문항 | 채점 기준 | 배점 |
1 | 지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 폐지 및 서술형.논술형 평가 확대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각각 2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60~36 |
2 | 역기능을 보완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
6. 예시답안
[문항 1]
‘자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 폐지 및 서술형.논술형 평가 확대’의 순기능
-학생들에게 스스로 사고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음.
-학생의 학습 동기 유발 및 학습 태도 개선에 효과적임.
-창의력,표현력,문제해결력과 같은 다양한 역량을 측정하고 학생들의 추론.해석.적용의 과정을 더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
-지식 전달 위주의 일방적 강의에서 탈피하여 토의나 토론 등 수업방식을 다양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
-비판적 사고력, 창의력, 의사소통 능력 등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증지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음.
-결과 중심 교육에서 과정 중심 교육으로의 전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음.
‘지필 고사의 객관식 선다형 문항 폐지 및 서술형.논술형 평가 확대’의 역기능
-교사의 업무 부담이 증가함(채점 자체 및 채점 소요 시간의 부담).
-측정하고자 했던 평가 요소가 글쓰기 능ㄹㄱ에 의해 평가 결과가 좌우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타당도의 문제).
-평가하는 교사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평가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평가자 내 신뢰도, 평가자 간 신뢰도의 문제).
-한정된 시간과 지면으로 인해 문항 수 가 제한적이어서 측정하지 못한 학습 목표가 생길수 있음
-교사의 평가 관련 역량이나 공정성에 대한 사회적 불신으로 논란이 발생할 수 있음.
-사교육 시장을 조장하고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음.
[문항2]
역기능을 보완하거나 최소하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
-교사의 전문적 평가 역량 개발
-공정한 평가 기준 마련 및 교육 구성원 간 공유
-교사 협의체 구성을 통한 교사 간 협업 강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교사 간 자료 공유
-수업 방식의 개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