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통 4번 자기소개서 합격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711회 작성일 20-08-11 19:30본문
4. 초등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쓰고, 그 자질을 갖추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띄어쓰기 포함하여 1,500자 이내로 작성)
:서울교대, 경인교대, 진주교대
노현 샘 조언: 현재 교직에 계시는 부모님들의 경우 이 수험생이 바라보는 지식교육의 의미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위 수험생의 경우 자기소개서 동영상과 공통면접까지 다 듣고 저에게 배운 내용을 거의 완벽하게 자신의 경험으로 서술하였습니다.
현재 이 자료는 2-3회차 첨삭이 진행되어 마무리가 되었기에 첨삭내용이 많지 않습니다.
경청과 공감
초등교사에게는 다양한 자질이 중요하지만 그 중 경청과 공감, 잠재성 교육, 배려와 양보가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3년간 또래상담부에서 활동하면서 여러 가지 상담법을 배웠습니다. 그 중 ‘어기역차’라는 상담법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어기역차란 어떤 이야기인지 들어주고, 기분을 이해해주며, 역지사지하고, 생각의 차이를 인정하라는 뜻입니다.
노샘 조언 : 이런 멋진 상담법이 있단 말이야? 좋아~
이런 상담법을 배우고 저는 2학년 때 같은 반 친구인 천웅이의 고민을 여러 차례 들어줬습니다. ‘어기역차’ 상담법을 생각하며 그저 천웅이의 고민에 경청하고 공감했습니다. 그저 천웅이의 고민에 공감하고 들어줬을 뿐인데 천웅이는 마치 제가 고민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 것처럼 고민이 어느 정도 해소 된 듯했습니다.
이 활동으로 경청과 공감의 힘을 느꼈고 아이들이 자신의 고민을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존중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노샘 조언 : 좋아
잠재성 교육
초등교사는 아이들이 무한한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교육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부모님께서는 제가 어렸을 때 다양한 경험을 쌓게 해주셨습니다. 피아노를 배울 때 멋진 피아니스트를 꿈꾸고 레고를 조립할 때 레고디자이너의 꿈을 꾸기도 했습니다. 그럴 때마다 부모님은 제 꿈을 지지해주셨고 다양한 경험을 쌓게 해주시면서 제가 [재능]잠재력을 발휘하도록 격려하셨습니다.
노샘 조언 : 잠재력이라니깐 너무 티가 나서 재능이라 바꿔봐 자연스러워
저는 이런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3학년 때 자율동아리 ‘진학탐구활동반’에서 매주 친구들의 대입정보 탐색을 도와주는 것과 더불어 친구들의 꿈을 들어주며 그 꿈을 존중하고 응원했습니다.
하루는 제빵사가 꿈인 친구가 저에게 자신이 만든 머랭쿠키를 먹어보라했을 때 정말 맛있다고 하며 제빵사의 꿈을 지지해주고 응원해 줬습니다. 이 경험으로 미래에 교사가 되었을 때 아이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도록 하여 아이들이 자신의 꿈과 재능을 발휘하도록 도와주고 싶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각자의 꿈을 존중하며 응원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노샘 조언 : 좋아
배려와 양보
초등학교 시절부터 체육활동에 관심이 많아 태권도를 배우고 농구부 활동을 했습니다. 이러한 체육활동에 대한 관심은 고등학교 시절까지 이어졌습니다.
1학년 체육시간에 수행평가로 6명이 한 조가 되어 농구 경기를 했습니다. 첫 경기를 치른 후 후보 선수로 경기를 뛰지 못한 한 명의 친구가 경기를 뛰고 싶어 했습니다.
저는 조장으로서 고민에 빠졌고 팀의 승리를 위해서는 최상의 전력으로 경기에 임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팀의 승리도 중요하지만 조원 모두가 참여해 즐겁게 경기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 두 번째 경기에서 저는 그 친구에게 양보하여 한 경기를 쉬었습니다. 경기 결과와 상관없이 모든 친구가 즐겁게 경기에 참여해서 저는 마음이 편했습니다.
경기 결과보다 경기과정 중 배려와 양보로 모두가 즐거운 경기를 하는 것이 체육활동의 본질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교사가 되었을 때 아이들에게 체육활동으로 신체적 건강함과 더불어 운동 경기의 과정에서 배려와 양보를 교육하고 싶습니다. (1472자)
노샘 조언 : 좋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