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공통 1번 자기소개서 합격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749회 작성일 20-08-11 19:36본문
전국공통 1번 자기소개서 합격자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1000자)
노현 샘 조언: 현재 교직에 계시는 부모님들의 경우 이 수험생이 바라보는 지식교육의 의미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위 수험생의 경우 자기소개서 동영상과 공통면접까지 다 듣고 저에게 배운 내용을 거의 완벽하게 자신의 경험으로 서술하였습니다. 물론 과정에서 노현 샘의 첨삭이 추가되었습니다.
-부족은 충족을 이끈다-
가족과 간 해외여행에서 성적표에 적힌 영어 성적과 실제 영어 실력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살아 있는 영어를 구사할 수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노샘 조언 : 푸하하... 생동감은 있다. 좋아.
여기서 실제 해외에서 회화과정의 사례를 넣어도 재미있을 것 같아. 짧게.
그 후, 영어 교과 시간에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연설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살아온 방식, 경험, 사상을 담아낸 연설문은 딱딱하게 느껴졌던 기존의 영어지문과는 다르게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노샘 조언 : 흥미. 샘도 흥미가 생기네.
샘이 공감할 수 있는 자소서가 좋은 사례야
연설문을 본 순간, 스티브 잡스가 제 듣기능력을 향상시켜 줄 훌륭한 영어 선생님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업을 마친 후, 스티브 잡스의 다른 연설과 버락 오바마 취임 연설, 마틴 루터 킹 연설 등 찾아보았습니다. 우선은 들리는 대로 무작정 받아 적었습니다.
노샘 조언 : 예시원만/ 여기서 즐거움과 재미가 약하고, 무작정 목표만 드러냈어. 이들의 연설문의 좋은 내용을 간략히 드러내면서 영어뿐만 아니라 그들의 철학(생각), 명대사 같은 것들을 함께 공감해야지 녀석아.
그 후, 한글 번역과 맞추어 보며 해결되지 않는 것 확인하였고 모두 들릴 때까지 듣고 쓰기를 반복했습니다. 이 과정을 거쳐 원어민만이 이해하는 영어로 쓰인 비유적인 표현과 관용표현을 익히고, 억양을 따라 하며 발음을 배웠습니다.
노샘 조언 : 노력과정
연설문을 공부하다 보니 원어민들 마다 가진 표현상의 특징이 눈에 띄었습니다. 조금 더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저만의 연구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전문적인 용어를 적게 사용하고 자신의 감정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스티브 잡스의 특징, 추상적인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 오바마의 특징, 같은 단어를 반복하는 마틴 루터 킹의 영어 표현상의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노샘 조언 : 심화과정
이런 과정에서 학교에서 배운 영어가 실제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확인하며 영어공부의 맛을 알아갔습니다. 자신감이 생긴 저는 같은 고민을 가진 친구들을 모아 학습한 내용을 직접 활용 해보기 위한 영어 자율 동아리 ’With us’를 창설했습니다.
노샘 조언 : 동아리/ 협력과 함께 하는 즐거움과 다양성이 나와야지.
동아리 기장이었던 저는 영자 신문을 읽고 영어 에세이를 작성한 후 동아리 부원들과 영어로 토론하는 활동을 기획했습니다. 서로의 에세이를 수정해주기 위해서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보고 실제 기사에서 쓰인 유사문장을 찾아 기사 참고하면서 작문 실력을 키웠습니다.
노샘 조언 : 급하게 너무 교과로 들이대는 느낌이다. 여기서 어떻게 공부할 것인지를 함께 고민하는 과정과 재미있는 룰이나 규칙이 나오면 더 좋아.
통화로.
또, 토론 시간에는 영어로만 대화를 나누기로 한 규칙 덕분에 부원들 모두 자연스럽게 영어를 구사할 수 있었고 문장의 길이도 눈에 띄게 길어졌습니다. 뿌듯했습니다.
노샘 조언 : 못하든 잘하든 실력차 상관없이 왜 영어로만 대화를 해야하는지 룰 만드는 과정의 협의가 빠졌어.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기쁨을 알게 되었습니다. ‘싱가포르!’ 그곳에서 제 부족을 인지했고, 끊임없는 노력으로 충족을 가져왔습니다.
노샘 조언 : 안 그래도 막 지식형태를 많이 드러냈는데 ‘충족’이 내포하는 의미를 생각해봐. 상대적으로 호기심이나 즐거움이 반감되었지.
제가 하고 싶은 공부를 발견하고 적합한 공부방식을 스스로 찾아낸 이 경험들은 저의 탐구 의지를 북돋아 주었습니다. 부족한 점을 보완하려고 했던 저의 노력은 어느새 공부가 아닌 즐거운 놀이로 다가왔습니다. 제 꿈은 초등학교 교사입니다. 그렇기에 끊임없이 부족함을 채우고 같이 협력하여 부족함을 채우는 자세를 어린 학생들에게도 알려주고 싶습니다.
노샘 조언 : 통화로 좀 더 보완하자. 나름 잘 작성했다. 상위 30% 수준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