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유아·초등·중등·특수임용을 준비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노현샘 댓글 0건 조회 72회 작성일 24-12-11 18:31본문
2025년 유아·초등·중등·특수임용을 준비법
1. 수강준비
노현 아카데미 공통면접 수강하시면 됩니다.
선생님들 제 글을 잘 이해해주세요. 공교육에서 추구하는 가치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인 전인교육(지식·인성·잠재성)교육의 가치를 묻는 것이 임용논술•면접•수업실현입니다.
2. 노현 공통면접 수업의 특성
제 1강 기본 OT 및 기출풀이
제 2강 체벌에 대해 찬성인가? 반대인가?
노현 샘 조언: 임용면접에서 기본으로 출제되는 학급 내 왕따, 학교폭력, 벌점 생기부기재, 게임중독 등 다양한 문제 학생 지도방안이 정확하게 다루어져 있습니다. 학생들이 벌점준다고 착해질까요? 면접점수 없습니다.
이외 다양한 주제를 50분동안 풀이해드립니다.
제 3강 부처의 일화(체험학습)
노현 샘 조언: 학생들의 경우 수업에 집중력이 부족한 경우가 있습니다.
인터넷 기기활동, 에듀테인먼트, 체험학습 등 교육의 가치를 배우게 됩니다.
수업실현 수업 – 지식교육 예시주제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3가지 요소”에서 나무가 심어준 화분을 보여주며 시각을 자극하여 학생들의 흥미도를 높이고, 문답법을 통해 학생들의 생각(왜? 그렇게 생각했니? 란 질문을 통해 창의성) 지식교육의 가치를 풀이하는 수업내용이 수업실연 –1점짜리 수업 모델입니다.
깊게 숙지하세요.
이 자체가 수업실현 관련 모든 개요가 있고, 카페 임용 수업실연 합격자 후기 초등, 중등 보시면 그분들의 자세한 후기보면서 자신감을 얻게 됩니다.
제 4강 인성교육
노현 샘 조언: 개인주의, 이기주의, 혐오문제까지 발생하고 있는데 아이들에게 어떻게 인성교육을 시켜야 할까요? 쉽지 않죠? ㅋㅋ 명확한 답이 있습니다.
제 5강 공교육붕괴의 원인과 해결방안
노현 샘 조언: 교권침해 왜 발생할까요?
“학급운영의 독립성 운운”했으면 책임 져야죠?
학급에는 1등부터 꼴등인 30명의 학생이 있는데 어떻게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지지를 받는 학급 운영할래요?
"학부모님들과 함께 운영하세요" 학부모님들은 자식을 사랑하는 만큼 함께하세요!!
쉽지 않죠? 카페에 초등면접 49점과 중등 39점짜리 답지들이 많아요. 수업 다 듣고 등업 받아서 후기들 봐보세요. 현재 읽어도 이해를 못합니다.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배운 적이 없을 뿐입니다. 저 답을 알았으면 누가 그런 말도 안되는 실수들을 하고 다녔을까요?
제 6강 교대 입학하고 싶은 것?
노현 샘 조언: 교사지원동기와 같습니다. 공교육의 기본 틀과 교사의 직무능력 및 역량은 변화하지 않아요.
제 7강 살면서 가장 보람 있었는 경험
노현 샘 조언: 미래의 학생들에게 어떤 가치를 심어줄래요?
그럼 스스로 그런 가치에 대한 개념은 갖고 있어야 하겠죠?
학생들은 어떤 경우 ‘행복’가치를 이해하게 될까요? 너무 추상적인데 수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게 됩니다. 글로 힌트 드리기도 어렵네요.
제 8강 감명 깊게 읽은 책
노현 샘 조언: 누구나 책을 읽지만 받아들이거나 심화되는 과정은 전혀 다르죠?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내용이 노현 샘이 교육가치를 명확하게 정립하도록 방향성을 잡아준 책이랍니다.
왕따, 거짓말, 게임중독, 학교폭력, 지각하는 학생 등 이들을 교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세상에 공개 안 되어 있고, 이미 노현 수강생들의 경우 이를 많이들 활용했습니다. 상상을 초월한 내용이 나옵니다.
자신의 학급 아이들에 대한 부정적인 선입견을 갖은 사람이 교사가 되면 좀 이상하죠? 문제아라고 인식하지 말고 왜 저 아이는 무엇 때문에 저렇게 아파하고, 힘들어 할까? 원인을 찾고 긍정저인 강화를 토대로 알려드린데로 접근해보세요. 임용면접에서 가장 단골 매뉴이죠?
제 9강 교권침해와 해결방안
노현 샘 조언: 공교육 붕괴와 답이 같습니다.
제 10강 독서교육의 효율성 높이는 방법
노현 샘 조언: 학생들은 독서를 통해 고대인들의 지식을 배우고, 미래를 예측하고, 다양한 문화나 역사를 간접경험하면서 성장하게 됩니다. 요즘 청소년들 90%가까이 언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고 하죠? 독서토론이나 역할극을 활요하세요. 수업에서 예시들 나옵니다.
제 11강 학급 내 왕따와 폭력을 없애기 위한 급훈
노현 샘 조언: 아이들이 벌칙을 정하도록 해주세요. 스스로 벌칙을 정하는 과정에서 문제인식이 깊어지죠? ㅋㅋ
단 저학년들의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기본 개요는 잡아주구요.
제 12강 농구대회 갈등
노현 샘 조언: 체육교육의 특성을 알고 있는지 묻습니다. 스포츠맨십과 페어플레이 정신이 왜 중요할까요? 적절한 경쟁은 목표가 생기면서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협업하게 되죠?
제 13강 인성교육의 중요성
제 14강 자유학년제
제 15강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경우
노현 샘 조언: 무관심이 가장 슬픈 경우가 아닐까요?
제 16강 남북통일
제 17강 소득수준에 넘지 않은 생활
제 18강 축제가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
제 19강 드론의 장단점 및 AI, 사물인터넷
노현 샘 조언: “인공지능과 AI로봇의 발달로 인간 교사가 없어질 것이란 주장이 있는데 찬성? 반대?” 찬성하면 교사로서 자격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ㅋㅋ 전인교육이 뭔지 모르고 지식암기가 교육이라고 생각하면 곤란해요?
제 20강 단원고 특례입학
노현 샘 조언: 보통 수업시간이 50분 기준이기에 000개의 기출과 답이 수업 안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임용면접에서 면접문제에서 묻는 내용은 제한적으로 매년 동일한 것을 묻고 있습니다.
4. 수강준비법 안내
첫 번째 카페 [우수]등업 신청하세요.
①카페 회원제도가 매년 새롭게 진행되기에 일반회원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기존 인터넷 수강생들의 경우 우수회원 및 코칭반 참여자들은 특별회원 등업을 받아주세요.
ps) 정보공개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우수등업은 필수입니다.
두 번째 수업자료실 정보
①카페 왼쪽 카테고리 [수강생 => 유아·초등·중등 수업자료실] 2016년부터 초등, 중등·특수임용 합격한 선배님들의 수업실연과 면접후기를 출력해서 10회독 이상해주세요.
ps) 초등·중등·특수임용시험 면접과 수업실연 초등의 경우 50점 만점에 49점 후기가 있습니다.
중등의 경우 40점 만점에 39점짜리 답안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조언
①4년 전 지금 공부하는 내용을 잊어버리면 4년 이후 고생한다고 자주 말했는데 “모든 수강생들이 잊어버리고 옵니다.”여러분들도 그중 한사람!!
면접후기와 수업실연 후기를 읽다보면 어!!하는 내용들이 많이 나오게 될 것입니다. 감은 잡히는데 주변에서 친구들이나 학교에서 진행하는 특강내용과 너무 달라 순간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ps) 여러분들은 4년 전 수업을 들어서 올바른 답이 무엇이고 왜? 49점이 나왔는지 인지하게 됩니다. 제가 이끌어 주는 방향으로 따라오세요.
5. 수업실연 조언
①수업실연은 지식교육 =>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3대 요소에 모든 답이 있습니다. 미성숙한 아이들(특성)과 한 학급에는 1등(수업태도 좋은 아이)부터 30등(학습에 흥미가 없거나 부진아) 석차존재가 존재하죠?
②임용수업실연에 요구하는 30명 모두가 어떻게 하면 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느끼게 될까요? => 손뼉 3번치면 될까요? ㅋㅋ
그렇다면 관심을 이끌기 위해 주어진 교육과정 주제를 바탕으로 교사의 역량(능력)은 무엇일까?
아이들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역시나 시청각+에듀테인먼트 등 활용하는데 어떻게? 여기서 화분부터 시작하는 수업내용을 떠올려보세요? 잊어버렸다면 다시 지식교육 “화분을 보여주며 이 나무는 죽었을까요? 살아있을까요?”파트를 집중해서 들어주세요. 여기에 모든 답이 다 있어요. 그래서 49점 선배분들 후기를 먼저 읽어보라고 권유해드렸어요.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특별한 답이 있어요.
③아이들이 학습에 주체로 참여하도록 하기 위해서 수준별 문답법이 중요하다고 했어요. 1등 하는 아이, 30등 하는 현이 정답이 나왔을 때 어떻게 강화? 그리고 오답이 나왔을 때 원인과 ‘부처님 손가락’ 이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감과 성취감 맛보게 한다? 잊어버렸으면 다시 공부 시작해야 합니다.
④그리고 수업 중 어떻게 주입식 교육이 아닌 창의성까지 연결한다고 했었나요? 그렇죠. 발문법인데? ‘사과·달은 어떤 모양이죠?’ 이해 못하면 혼나세요. 그리고 또 가장 중요한 “왜”라는 발문을 통해 어떻게 한다? 이 부분 반드시 나와야 점수 받습니다. 수업실연 하면서 창의성 교육, 함께하는 교육, 학생이 주체가 되는 수업 해놓고, 대부분은 위 가치들을 모르기에 혼자서 열심히 이러고, 저러고 하면서 지식자랑 해버리면 점수 없어요. ‘수업실연주제’와 ‘위 가치’들을 연결해야 높은 점수를 받았어요. 후기 참고해보세요.
⑤이후 모둠정할 때 구성원 어떻게 정하라고 했어요? 1등과 30등 형태로
이후 무임승차를 없애기 위해 어떻게? 30등 하는 아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어떻게? 중간 중간 모둠관리 어떻게? 본 수업에서 모둠관련 풀어줬어요. 다시 참고하세요.
⑥조별발표(잘한 조는 어떤 점을 존중해주며 칭찬해줘야 할까요?) 긍정적 강화(비언어 중요합니다.) “공교육은 결과가 아니고 과정중심이라고 했어요?” 개인주의가 아닌 공동체주의를 길러주라고 했죠? 이후 모든 조별장점을 존중하면서 짝짝짝!!
느낌들 있나요?
이를 토대로 선배들의 수업실연과 면접 후기를 읽어보세요. 완벽하게 정리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대로 답하면 여러분들도 49점 받습니다.
대부분 개념이 흐트러졌을 것인데 그런 수험생들의 경우 노현아카데미 교대면접 공통이론 수업을 다시 수강해주세요.
6. 고민이나 걱정이 있다면
지금부터 차분히 준비해주시고 감각이 떨어진 수험생들의 경우 언제든지 문자나 카톡을 주시면 고민을 깔끔하게 정리해드릴께요.
노현 샘 전화번호 010 9217 9547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