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청주교대 수시모집 합격후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모나리자 댓글 2건 조회 1,612회 작성일 18-12-21 11:20본문
1. 2019학년도 청주교대 수시모집 면접후기
2. 교대학명 : 청주교육대학교
3. 전형명칭 : 배움나눔인재 전형
4. 면접진행방식
①면접관 ? 2인
②제시문 기반 발표(5분)
③개별 면접(10분)
시간: 총 15분
5. 시험장 분위기 및 진행방식
제시문 10분 간 읽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후 면접실로 이동하여 5분간 제시문 기반 발표 후 학생부 기반 개별면접 진행
한 분은 무뚝뚝한 표정이셨고 한 분은 계속 끄덕거려 주시면서 웃어주셨어요!!
6. [면접질문 및 답변 내용]
[개별발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예맨 난민 문제에 대해서 대립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도 난민 수용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료1에서 문제점으로는 난민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들 수 있었습니다. 그 근거로는 자국민의 안전, 경제불황 등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제불황과 실업률 걱정에 대해서는 오히려 난민들이 자국민이 기피하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함으로써 자국의 경제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문제에 대해서는 자국민이 무조건 난민을 폭력적이고 위험한 존재로 치부하기 보다 난민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가지고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도 6.25전쟁때 많은 피난민들이 주거 없이 떠돌아 다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하지만 그때 국제기구의 도움으로 난민들이 도움을 받았고 지금은 세계 경제대국 11위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자국민들도 역지사지의 자세로 난민 수용문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료 2에서는 제주도 난민 문제로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가 난민 수용시설이 부족하고 취업문제 등의 문제상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공청회를 통해서 국민들과 전문가들이 대화와 논의를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국민들도 난민 문제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가지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개별면접]
Q. .ted강연에서 가장 인상깊게 본 강연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A. 네 저는 ted강연 중 학교가 아이들의 창의력을 죽이는가? 라는 강의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가 아이들의 창의력을 죽이냐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우리 교육이 아직까지는 창의력이나 잠재성을 키우는 교육보다는 지식교육에 편중되는 측면이 있기때문에 그런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연에서는 아이들의 창의성과 잠재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해야한다는 내용이었고 저는 창의력을 키우는 수업을 하기위해서 지식교육에 있어서도 교사의 발문을 통해서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묻고 다양한 모둠학습이나 토론학습등을 통해서 아이들이 다양한 의견을 접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면 아이들의 사고력이 길러질 것이며 이는 자연스럽게 창의성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가르칠 수 았는 용기라는 책을 읽었는데 또한 3년동안 꾸준히 초등교사를 희망하였지만 여기서 얻는것이 있다면?
A. 저는 3년 동안 아이들의 꿈과 끼를 길러주고 올바른 인성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는 초등교사가 매우 가치있는 직업이라고 생각을 하여서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가르칠 수 있는 용기에서 제가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동료 교사들과 대화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초등학교는 담임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한 학급에서 주도적으로 교사가 학급을 운영하게 되는데 따라서 다른교사의 수업을 볼 기회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동료교사들과 선배 교사들과 다양한 학습방법이나 아이들에 대해서 토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더욱 발전하는 수업을 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직업선택기준이 무엇이었나요?
A. 저의 직업선택기준은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과 성취감이었습니다. 전 어렸을 때 부모님에 맞벌이를 하셔서 집에 혼자있는 시간이 많았는데 그때 부모님께서는 저에게 일정분량의 숙제를 내주셨고 저는 어떻게 이 숙제를 재밌게 공부할까를 고민하다 선생님 흉내를 내며 스스로 가르치기도 하고 칠판에 판서를 하면서 공부를 하는데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저녁에는 가족들에게 설명을 하였는데 가족들의 반응이 정말 좋았고 이에 저는 뿌듯함을 느껴서 가르치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고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추가질문-그럼 적성이라는 말이네요?이 이외에도 다른 성취기준은 없었나요?
A. 흥미도 즐거움이라는 식으로 대답함
Q. 혹시 본인이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A.저는 고등학교 3학년때 학급반장활동을 하면서 학업으로 인해서 아이들이 봉사활동을 할 시간이 여의치 않다는 점을 학급임원들과 논의를 하여 중간고사 마지막 날을 유의미하게 보내고 싶어서 학급 단체활동을 할 것을 담임선생님께 제안하였고 아이들에게도 설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놀고싶은 마음과 학원을 가야한다는 이유 등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하지만 저희는 학급의 단체활동이기 때문에 학급전원이 참여하여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서 그러한 취지와 의의를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였고 대화와 논의를 통해서 결국 학급 전원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 역사문화탐방을 한 후 고민풍선 터뜨리기 활동을 기획하여서 학생들이 자신의 고민을 말하며 풍선을 터뜨리는 활동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20여개의 수상을 하였는데 그 중에서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내어 받은 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저는 독서토론 대회에서 상을 받은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3년동안 미네르바라는 동아리에서 회장을 맡아 활동하면서 매월 한권의 책을 읽고 친구들과 토론을 하였는데 이 토론에서는 인상깊은 부분이나 느낀점 등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자유토론 형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독서토론 경시대회에서는 찬반을 나누어 하는 토론으로 '로봇시대 인간의 일'이라는 책을 읽고 인간과 로봇의 공존은 가능하다라는 주제로 토론을 하였는데 저는 찬성측 입장에서 미래의 다변화 시대에 기술의 발전은 불가피하므로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을, 인간은 인간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공존하는 길을 모색해야한다는 내용으로 토론을 하였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Q. 교과중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있다면 자신만의 방법으로 어떻게 해결했는지?
A. 네 저는 영어 교과목을 공부하는 데에 있어 처음에는 단어나 문장 등을 무조건 외우는 암기방식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그러한 방식은 저를 지치게 하고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게 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우선 영어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모던패밀리라는 미드나 테드 강연 등을 찾아보면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배움에 앞서 즐거움이 있다면 공부에 대한 효율성과 재미가 훨씬 커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지막말 해도 될까요?
아니요 질문에 답변 외에는 할 수 없어서요
네 감사합니다.
7.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나 준비법
저는 개별발표를 망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개별면접 때 살짝 멘탈이 흔들렸던 것 같아요 시간이 남거나 망했다는 생각이 들어도 끝까지 정신집중하고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광주교대는 지역인재 전형으로 면접을 봤었는데 결시가 없고 대신 발표나 집단면접없이 개별면접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담은 적지만 추가질문이나 더 세세한 내용까지 질문받을 수 있는 것 같아요. 교대 준비하시는 분들 정말 꼭 꿈 이루셨으면 좋겠고 끝까지 파이팅해요!!
저는 광주교대 면접 하루 전에 노현 쌤께 코칭을 받고 다음날 갔는데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이후 일주일이란 시간동안 노현쌤 인강을 다 들으니까 진짜 초등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생각과 교육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게 되었고 초등교사에 대해서 더욱 열정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인강은 정말 꼭 추천드리고 코칭도 추천드립니다! 잘하는 친구들의 말하는 모습과 자세를 보면서 배우는 점도 많고 경각심을 갖게 되는 거 같아요. 모두 화이팅!!!??
2. 교대학명 : 청주교육대학교
3. 전형명칭 : 배움나눔인재 전형
4. 면접진행방식
①면접관 ? 2인
②제시문 기반 발표(5분)
③개별 면접(10분)
시간: 총 15분
5. 시험장 분위기 및 진행방식
제시문 10분 간 읽고 분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 후 면접실로 이동하여 5분간 제시문 기반 발표 후 학생부 기반 개별면접 진행
한 분은 무뚝뚝한 표정이셨고 한 분은 계속 끄덕거려 주시면서 웃어주셨어요!!
6. [면접질문 및 답변 내용]
[개별발표]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예맨 난민 문제에 대해서 대립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각국에서도 난민 수용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논의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자료1에서 문제점으로는 난민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들 수 있었습니다. 그 근거로는 자국민의 안전, 경제불황 등의 이유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경제불황과 실업률 걱정에 대해서는 오히려 난민들이 자국민이 기피하는 다양한 업종에 종사함으로써 자국의 경제력이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전문제에 대해서는 자국민이 무조건 난민을 폭력적이고 위험한 존재로 치부하기 보다 난민에 대한 열린 마음을 가지고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도 6.25전쟁때 많은 피난민들이 주거 없이 떠돌아 다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하지만 그때 국제기구의 도움으로 난민들이 도움을 받았고 지금은 세계 경제대국 11위에까지 이르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자국민들도 역지사지의 자세로 난민 수용문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료 2에서는 제주도 난민 문제로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아직 우리나라가 난민 수용시설이 부족하고 취업문제 등의 문제상황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공청회를 통해서 국민들과 전문가들이 대화와 논의를 통해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국민들도 난민 문제에 대해서 더욱 관심을 가지고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개별면접]
Q. .ted강연에서 가장 인상깊게 본 강연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A. 네 저는 ted강연 중 학교가 아이들의 창의력을 죽이는가? 라는 강의가 가장 인상깊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학교가 아이들의 창의력을 죽이냐고 묻는다면 그렇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아마도 우리 교육이 아직까지는 창의력이나 잠재성을 키우는 교육보다는 지식교육에 편중되는 측면이 있기때문에 그런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강연에서는 아이들의 창의성과 잠재성을 기를 수 있는 교육을 해야한다는 내용이었고 저는 창의력을 키우는 수업을 하기위해서 지식교육에 있어서도 교사의 발문을 통해서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묻고 다양한 모둠학습이나 토론학습등을 통해서 아이들이 다양한 의견을 접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면 아이들의 사고력이 길러질 것이며 이는 자연스럽게 창의성으로 연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가르칠 수 았는 용기라는 책을 읽었는데 또한 3년동안 꾸준히 초등교사를 희망하였지만 여기서 얻는것이 있다면?
A. 저는 3년 동안 아이들의 꿈과 끼를 길러주고 올바른 인성으로 자라날 수 있도록 돕는 초등교사가 매우 가치있는 직업이라고 생각을 하여서 꿈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가르칠 수 있는 용기에서 제가 가장 인상깊었던 점은 동료 교사들과 대화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초등학교는 담임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한 학급에서 주도적으로 교사가 학급을 운영하게 되는데 따라서 다른교사의 수업을 볼 기회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동료교사들과 선배 교사들과 다양한 학습방법이나 아이들에 대해서 토론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갖는다면 더욱 발전하는 수업을 할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직업선택기준이 무엇이었나요?
A. 저의 직업선택기준은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것과 성취감이었습니다. 전 어렸을 때 부모님에 맞벌이를 하셔서 집에 혼자있는 시간이 많았는데 그때 부모님께서는 저에게 일정분량의 숙제를 내주셨고 저는 어떻게 이 숙제를 재밌게 공부할까를 고민하다 선생님 흉내를 내며 스스로 가르치기도 하고 칠판에 판서를 하면서 공부를 하는데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저녁에는 가족들에게 설명을 하였는데 가족들의 반응이 정말 좋았고 이에 저는 뿌듯함을 느껴서 가르치는 즐거움을 느끼게 되었고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을 하였습니다.
추가질문-그럼 적성이라는 말이네요?이 이외에도 다른 성취기준은 없었나요?
A. 흥미도 즐거움이라는 식으로 대답함
Q. 혹시 본인이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이 있다면?
A.저는 고등학교 3학년때 학급반장활동을 하면서 학업으로 인해서 아이들이 봉사활동을 할 시간이 여의치 않다는 점을 학급임원들과 논의를 하여 중간고사 마지막 날을 유의미하게 보내고 싶어서 학급 단체활동을 할 것을 담임선생님께 제안하였고 아이들에게도 설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의 놀고싶은 마음과 학원을 가야한다는 이유 등의 반대에 부딪혔습니다.하지만 저희는 학급의 단체활동이기 때문에 학급전원이 참여하여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여서 그러한 취지와 의의를 학생들에게 설명을 하였고 대화와 논의를 통해서 결국 학급 전원이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 역사문화탐방을 한 후 고민풍선 터뜨리기 활동을 기획하여서 학생들이 자신의 고민을 말하며 풍선을 터뜨리는 활동을 하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20여개의 수상을 하였는데 그 중에서 본인의 역량을 가장 잘 드러내어 받은 상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A. 저는 독서토론 대회에서 상을 받은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3년동안 미네르바라는 동아리에서 회장을 맡아 활동하면서 매월 한권의 책을 읽고 친구들과 토론을 하였는데 이 토론에서는 인상깊은 부분이나 느낀점 등을 자유롭게 토론하는 자유토론 형식이었습니다. 하지만 독서토론 경시대회에서는 찬반을 나누어 하는 토론으로 '로봇시대 인간의 일'이라는 책을 읽고 인간과 로봇의 공존은 가능하다라는 주제로 토론을 하였는데 저는 찬성측 입장에서 미래의 다변화 시대에 기술의 발전은 불가피하므로 로봇이 할 수 있는 일을, 인간은 인간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면서 공존하는 길을 모색해야한다는 내용으로 토론을 하였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Q. 교과중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있다면 자신만의 방법으로 어떻게 해결했는지?
A. 네 저는 영어 교과목을 공부하는 데에 있어 처음에는 단어나 문장 등을 무조건 외우는 암기방식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그러한 방식은 저를 지치게 하고 영어에 대한 흥미를 잃게 했습니다. 따라서 저는 우선 영어에 대한 흥미도를 높이기 위해 모던패밀리라는 미드나 테드 강연 등을 찾아보면서 영어에 대한 흥미를 찾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를 통해 배움에 앞서 즐거움이 있다면 공부에 대한 효율성과 재미가 훨씬 커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마지막말 해도 될까요?
아니요 질문에 답변 외에는 할 수 없어서요
네 감사합니다.
7.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나 준비법
저는 개별발표를 망했다는 생각이 들어서 개별면접 때 살짝 멘탈이 흔들렸던 것 같아요 시간이 남거나 망했다는 생각이 들어도 끝까지 정신집중하고 최선을 다하시길 바랍니다. 광주교대는 지역인재 전형으로 면접을 봤었는데 결시가 없고 대신 발표나 집단면접없이 개별면접으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부담은 적지만 추가질문이나 더 세세한 내용까지 질문받을 수 있는 것 같아요. 교대 준비하시는 분들 정말 꼭 꿈 이루셨으면 좋겠고 끝까지 파이팅해요!!
저는 광주교대 면접 하루 전에 노현 쌤께 코칭을 받고 다음날 갔는데 상당히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아요. 이후 일주일이란 시간동안 노현쌤 인강을 다 들으니까 진짜 초등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생각과 교육에 대한 가치관이 바뀌게 되었고 초등교사에 대해서 더욱 열정이 생겼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인강은 정말 꼭 추천드리고 코칭도 추천드립니다! 잘하는 친구들의 말하는 모습과 자세를 보면서 배우는 점도 많고 경각심을 갖게 되는 거 같아요. 모두 화이팅!!!??
댓글목록
노현샘님의 댓글
노현샘 작성일
축하해 ㅋㅋ
하 정말 대박이었다....
조용하지만 야무지구 내성히 강했어.
4년 후 임용준비할 때 샘이 수업실현 꼭 도와줄께 ㅋㅋ
중요해 인석아...^^ 2관왕님 축하드려요.
샘 작업할 때 항상 너희집 쪽 바라보면서 작업해 ㅋㅋ
나중에 연락줘
노현아카데미님의 댓글
노현아카데미 작성일
축하해요!
노현샘이 사랑하는 책3권 발송했습니다.
고생했어요~^^